• post-img
    #, #, #, #, #, #
    자율주행차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은 미래 기술의 총집합이기 때문입니다. 각종 소프트웨어와 센서, 칩, 무선통신망에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술까지 접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차간 거리 자동 유지(HDA), 차선 이탈 경보(LDWS), 자동 긴급제동(AEB) 등 무인자율주행을 돕는 각종 첨단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이렇게 수많은 첨단 기술과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더라도 ‘자율주행차’가 될 수 없습니다. 핵심 기술이 빠졌기 때문입니다. 바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같은 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입니다. 인공위성을 이용한 정밀한 항법기술이 적용되지 않으면 자율주행차는 눈을 감고 운전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자율자동차와 위성항법시스템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 post-img
    #, #, #, #, #, #
    . 디지털카메라와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누구나 쉽게 사진을 찍고 수정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뽀샵의 일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성사진도 뽀샵을 합니다(의미가 다르지만). 더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 post-img
    #, #, #, #, #
    천리안 2호는 현재 국내에서 크기에 비해 가장 오랜 시간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인공 구조물이자 가장 비싸고 정밀한 기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천리안 2호 총 조립 자체가 국내 인공위성 개발의 새로운 역사이기도 합니다. 람보르기니보다 100배는 더 어렵다는 천리안 2호 조립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 post-img
    #, #, #, #, #, #
    회전체가 있는 모든 기계에는 베어링이 들어갑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자전거에도 바퀴뿐 아니라 페달과 페달 축에 베어링이 있습니다. 자동차에는 무려 100~150개의 베어링이 사용됩니다. 프로펠러(로터. Rotor)가 쉬지 않고 회전하는 헬리콥터도 베어링의 성능이 중요합니다. 자전거나 자동차는 물론 세탁기, 냉장고, 진공청소기, 심지어 볼펜에도 베어링이 들어 있습니다.
  • post-img
    #, #, #, #, #, #
    엔진으로 움직이는 모든 이동수단은 연료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매일 출퇴근할 때 이용하는 자동차는 휘발유나 디젤, 가스를 연료로 사용합니다. 항공기도 연료를 태워 하늘을 비행합니다. 우주 로켓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지구에서 잡아당기는 중력을 극복하고 우주까지 날아올라야 하는 만큼 더 많은, 더 효율 좋은 연료가 필요합니다.
  • post-img
    #, #, #, #
    압력이 있어야 발사체가 우주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그것도 엄청난 압력이 필요하지요. 아주 높은 압력은 발사체를 우주로 날려 보내기도 하지만, 발사체의 압력은 크고 작은 사고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아주 큰 압력을 만들어야 하는 동시에 극미량의 압력도 새지 않도록 우주발사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더보기